사고유형 검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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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고유형 검사

검사목적

  • 아동이 평상시 자신 및 상황에 대해 어떤 사고를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함

검사특징

  • 이 검사는 자기 파괴적 사고(부정적 자기 평가)와 자기 진취적 사고(긍정적 자기 평가)를 파악하는 데 사용 가능
  • 아동의 임상적 문제뿐만 아니라 중재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 가능
  • 이 검사는 긍정적 사고와 부정적 사고 문항 각각 10개, 비채점 문항 5개 등 총 25개 문항으로 구성

검사대상

  • 초등학생 - 고등학생(아동/청소년)

검사자격

  • 한글을 알고 있고, 자기 의사표현이 가능한 아동/청소년 본인

실시방법

  • 각 문항에 대해 평상시 자신의 느낌이나 태도를 <절대 아님에서 <아주 그러함> 까지 자신을 잘 나타내는 정도를 3단계로 솔직하게 한 문항도 빠짐없이 해당 란에 클릭(체크)해야 함.
  • 부모와 교사는 이런 사항을 아동에게 주지시킨 후 검사에 임하도록 해야 함.

출처

  • Zatz, S. & Chassin, L. (1983).
    Cognitions of test-anxious children,
   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, 51, 526-534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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